IT·기업

GM DAEWOO, 6단 자동변속기 생산 공장 준공

코알라코아 2008. 2. 13. 1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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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령에 70만대 생산 능력 갖춰 라세티 후속 모델 적용

안영건기자/지엠대우오토앤테크놀로지(이하 GM DAEWOO)가 보령 트랜스미션 공장의 6단 자동변속기 생산시설을 증축하고, 13일 준공식을 가졌다.

GM DAEWOO는 지난 2004년 인수한 GM DAEWOO 보령공장 (구 대우파워트레인)에 4천2백억원(미화4억4천 달러)을 투자하여 하이드로매틱(Hydra-Matic) 6단 자동변속기 생산을 위한 시설 및 설비를 확충했다.

충청남도 보령에 위치한 GM DAEWOO 보령 트랜스미션 공장은 2십만5천 평방미터 대지에 17만5천 평방미터 규모 건물을 갖추고, 연간 30만대의 6단 자동변속기와 25만대의 4단 자동변속기를 생산할 수 있다.

 

GM DAEWOO 마이클 그리말디(Michael A. Grimaldi) 사장은 “성공적인 하이드로매틱 6단 자동변속기 양산을 기반으로 현재의 연간 30만대 6단 자동변속기 생산능력을  2010년까지 연간 60 만대까지 증대할 것”이라며,  “토스카 프리미엄 6의 성공적 시장 진출을 발판 삼아 올해 하반기 라세티 후속모델에도 최첨단 하이드로매틱 6단

자동변속기를 적용할 것이다” 고 밝혔다.

 

 

13일 오후 보령 트랜스미션 공장에서 열린 GM DAEWOO 6단 자동변속기 생산 공장 준공식에는 마이클 그리말디 사장을 비롯, 이완구 충청남도 도지사, 류근찬 국회의원, 협력업체 임직원 등 내외부 인사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보령 트랜스미션 공장은 성공적인 6단 자동변속기 생산을 위해 2004년부터 6단 자동변속기 양산 준비에 착수, 2004년 12월에 첫 프로토타입 자동변속기를 생산했고, 2007년 11월 첫 6단 자동변속기의 성공적 생산에 돌입했다.

 

GM DAEWOO 보령사업본부 권오택 전무는 “보령 트랜스미션 공장은 1997년 1월 첫 자동 변속기 생산 이후 11년 동안의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인정받고 있다”며, “특히, 4단 자동변속기 4HP16의 경우 1백만대 생산기준 불량건수가 25건에 불과해, 최소 불량 발생률이 전세계 GM 50여개의 파워트레인 공장 중 2위를 차지할 정도”라고 말했다.

아울러, 권오택 전무는 “500여명의 보령사업본부의 전 임직원이 일심동체의 마음으로 프로토타입 생산부터 양산까지 5 천여대의 시험생산을 하면서 하이드로매틱 6단 자동변속기 양산을 준비해 왔다,”며 “생산량 증대를 위해서 2012년 까지 점진적으로 500 명의 생산인력을 추가 확충할 것”이라고 밝혔다. 

GM DAEWOO 하이드로매틱 6단 자동변속기는 ‘클러치 대 클러치 (clutch-to-clutch)’ 설계기법과 트랜스미션 컨트롤러를 전자유압방식 트랜스미션 컨트롤 모듈(TEHCM: Transmission Electro-Hydraulic Control Module) 내부에 장착하는 방식을 채택, 모듈화된 생산이 더욱 용이해진 결과 60 % 가량의 자동화율을 갖췄다.

보령 트랜스미션 공장에서 생산되는 첨단 하이드로매틱 6단 자동변속기는 직렬 6기통 가솔린엔진에 적용된 6T40  모델과 토크가 높은 디젤엔진에 적용되는 6T45 모델 두 가지다. 6T40과 6T45 하이드로매틱6단 자동변속기는 통상적인 트랜스미션의 내구성 목표인 16만km의 두 배에 가까운 32만km 내구성을 목표로 개발됐다.

 

특히 하이드로매틱 6단 자동변속기가 처음으로 장착된 토스카 프리미엄6는  장착된 넓은 기어비(6.14:1)로 세분화된 변속이 가능해, 연비 및 가속 성능이 향상 되는 한편, 정지 상태에서의 발진성능도 개선되었다.  특히, 4단 변속기 차량 대비 빠르면서도 안정적 변속이 가능해, 탁월한 감성적 주행성능 개선을 실현했다.

토스카 Premium 6 2,500cc 모델의 경우 6단 기어비가 0.75:1로 긴 오버드라이브(Overdrive)를 실현,  90 ~ 120km 정속 주행시 5단 자동 변속기를 장착한 기존 토스카 대비 연비가 15% 가량 개선됐으며, 높은 저단 기어비를 활용, 정지상태에서 40km 및 60km 도달 시간이 최고 10% 가량 단축됐다.

 

그리말디(Michael A. Grimaldi) 사장은 “ 토스카 Premium 6는 2월 중으로 유럽에  출시될 것이다. GM DAEWOO는 하이드로매틱 6단 자동변속기를 발판 삼아, 2007년 완성차 4십1만9천 대 수출로 쌓은 유럽수출 국내 1위의 자리를 더욱 굳건히 할 것” 이라며,  “최첨단 6단 자동변속기를 GM Daewoo 중형차뿐만 아니라 준중형 및 소형차까지 적용시키기 위해, 소형 하이드로매틱 6단 자동변속기를 추가적으로 계발 중이다” 고 밝혔다.

 

보령 트랜스미션 공장은 가공 및 조립샵과 다이 캐스팅, 금형샵, 프레스 샵으로 구성된다. 또한 변속기의 차량 적용 기술 개발 및 변속기 설계를 위한 연구시설과 검증시험 및 캘리브레이션 설비를 갖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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