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프랑스에서 빛난 한류의 열기, 2024 프랑스 K-박람회

코알라코아 2024. 11. 5. 10:00
반응형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은 10월 26일부터 30일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2024 프랑스 K-박람회’를 성황리에 마무리했습니다. 이번 박람회는 유럽에서 최초로 진행된 K-콘텐츠와 연관산업 종합 행사로, 한국의 콘텐츠와 연관산업의 매력을 현지에 널리 알리며 큰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26,712명이 찾은 K-박람회, 한류 팬심 사로잡다
‘서울 사람(Seoulite)의 찐 하루’를 주제로 꾸며진 이번 K-박람회에서는 K-콘텐츠와 연관산업이 어우러진 다채로운 체험 공간이 펼쳐졌습니다. 파리 중심가인 브롱냐르 궁 앞에는 첫날부터 K-컬처를 체험하고자 하는 방문객들이 줄을 이었고, 총 26,712명의 현지 한류 팬이 행사장을 찾았습니다. 

특히 K팝, K드라마와 더불어 K푸드와 K뷰티 등 다양한 분야의 한국 제품이 현지 팬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한강의 작품 전시, 한국 인기 간편식 요리 시연과 시식행사 등은 현지 팬들이 한국 문화를 깊이 경험할 수 있도록 준비되었습니다.


 글로벌 비즈니스 네트워크 구축, 2억 달러 이상의 수출 상담액 달성
29일과 30일 양일간 열린 수출상담회에는 한국의 콘텐츠 기업과 유럽 전역의 바이어들이 참가해 활발한 비즈니스 상담이 진행됐습니다. 방송, 애니메이션, 캐릭터, 웹툰 등 다양한 콘텐츠와 뷰티, 식품 분야의 기업들이 모였고, 그 결과 2억 461만 달러 규모의 상담액을 기록하며 11건의 업무협약이 체결됐습니다. 워너 브로스 디스커버리와 스페인 RTVE, 폴란드 TVP 등 글로벌 바이어들도 자리해 한국 콘텐츠와 연관산업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했습니다.

 융합 쇼케이스로 산업 간 시너지 확대
이번 박람회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는 바로 콘텐츠와 연관산업이 함께한 융합 쇼케이스였습니다. 한국무역협회와의 협업을 통해 한국 콘텐츠 IP와 연관산업 제품들이 한자리에 모여 현지 바이어와 협업 기회를 논의하는 자리로, 식품, 뷰티 제품이 현지 방송 협찬과 IP 라이선싱 상품으로의 확장 가능성을 타진했습니다.

특히 ▲핑크퐁과 놋반안성방짜유기의 ‘핑크퐁 방짜유기’ ▲스튜디오더블유바바와 명도물산의 ‘힙덕 건빵’ ▲아툰즈와 지니더바틀의 ‘아임낫어베이비 키즈샴푸’ 등 한국 콘텐츠와 연관산업의 협업 제품들이 현지 팬과 바이어의 눈길을 사로잡았습니다.


 K-팝과 K-패션의 융합, 특별 이벤트로 한류의 다면성 전달
콘텐츠 전시뿐만 아니라 공연과 이벤트도 다양하게 진행됐습니다. K-드라마 OST 온라인 콘서트 ‘ON THE K:D’와 글로벌 팬을 위한 몬스타엑스 민혁의 팬미팅이 성황리에 열렸고, 아이키의 댄스크루 ‘훅(HOOK)’이 참여한 K-패션 융합 패션쇼 ‘Y3K Coree’는 파리 시민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또한 K팝 커버댄스 경연대회와 팬들과 함께하는 네컷 사진 촬영 부스, 프로토 홀로그램을 활용한 AR 포토존은 현지 팬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며 K-컬처의 다면적인 매력을 전달했습니다.

 한류의 글로벌 확산을 위해 앞으로도 지속 지원
콘진원 유현석 원장직무대행은 “이번 K-박람회는 프랑스에서의 한류 열기와 K-콘텐츠에 대한 유럽 지역의 높은 수요를 확인한 자리였다”며, “관계부처와의 협력으로 다양한 산업이 함께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해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이번 K-박람회는 11월 14일부터 17일까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도 이어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