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요청자료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27일 추가 1건 ‘음성’

코알라코아 2015. 5. 27. 19:46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양병국)는 총 62명의 격리대상자(밀접접촉자) 중 지난 26일 발열 발생, 27일 새벽 검사 의뢰된 밀접접촉자 1명에 대한 유전자검사 결과 최종 음성으로 판정됐다고 발표했다.

 

이 접촉자는 첫번째 환자를 진료한 D병원 소속 의사로 유전자 검사결과는 음성이지만, 격리종료시(최종 환자접촉일로부터 14일)까지 격리이송된 상태로 관찰을 지속할 예정이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연합뉴스 ‘전북 정읍서 메르스 의심 환자 신고’와 뉴스1 ‘전북 정읍 메르스 의심 환자는 알제리인’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질병관리본부는 23일 알제리로부터 입국해 자신이 호흡기 증상이 있다고 연락한 신고인(25세,여)에 대해 의심환자 신고기준에는 부합되지 않으나, 신고인의 협조하에 메르스 감염여부를 조사중에 있음을 밝혔다.
 
25세 한국인 여성으로 4개월간 알제리에 거주했으며 평소 코감기가 자주 발생했다. 알제리에서 낙타 또는 호흡기 환자 접촉력 없다고 확인했다.
 
알제리 마지막 메르스 환자 발생일은 지난해인 2014년 6월 14일이다.


의심 환자(Suspected case) 사례 정의
1. 발열과 동반되는 폐렴 또는 급성호흡기증후군(임상적 또는 방사선학적 진단)이 있으면서 증상이 나타나기 전 14일 이내에 중동지역을 방문한 자 또는 중동지역을 여행한 후 14일 이내에 발열과 급성호흡기증상이 나타난 방문한자와 밀접하게 접촉한 자

 

2. 발열과 호흡기 증상(기침, 호흡곤란 등)이 있으면서, 증상이 나타나기 전 14일 이내에 중동지역 의료기관에 직원, 환자, 방문자로 있었던 자

 

3.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기침, 호흡곤란 등)이 있고, 중동호흡기증후군 확진환자가 증상이 있는 동안 밀접하게 접촉한 자

중동지역은 아라비안반도 및 그 인근 국가를 말함 (바레인, 이라크, 이란, 이스라엘의 웨스트뱅크와 가자지구, 요르단, 쿠웨이트, 레바논, 오만, 카타르, 사우디아라비아, 시리아, 아랍에미레이트, 예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