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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도때도 없이 걸려오는 원치 않는 TM, 한 번에 거부 가능

코알라코아 2014. 9. 1. 16:47



한번의 신청으로 모든 금융회사의 마케팅 등 영업목적 전화와 문자 수신을 거부할 수 있는 금융권 연락중지청구(두낫콜; Do-not-call) 서비스가 1일 오전 10시부터 금융권 공동으로 시범운영에 들어갔다.


그동안 금융소비자가 금융회사로부터 걸려오는 금융상품 가입 권유 등 마케팅 전화를 받고 싶지 않은 경우 개별 회사별로 연락중지를 요청해야 했던 불편함이 제기돼 왔다. 그러나 앞으로는 금융권 연락중지청구 홈페이지(www.donotcall.or.kr)에서 모든 금융회사에 대한 마케팅 연락중지를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게 됨으로써 금융소비자의 자기정보결정권 및 편리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금융권 두낫콜 서비스는 지난 3월 범정부 차원에서 발표한 '금융분야 개인정보 유출 재발방지 종합대책' 추진과제중 하나로 12개 금융업권*이 공동으로 구축하여 시행하는 것이다.


금융소비자는 휴대전화 인증절차를 간단히 거친 후, 마케팅 연락을 받고 싶지 않은 다수의 금융회사를 선택하여 신청하면 되며 신청자의 휴대전화 번호가 고객이 선택한 모든 금융회사로 전달되고, 이후부터는 해당 휴대전화 번호로 상품홍보 등 마케팅 목적을 위한 전화와 문자메시지를 받지 않게 된다.


다만, 두낫콜 신청후 최종 반영까지는 2주 정도 소요될 수 있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 두낫콜 서비스 절차 >


① 고객이 두낫콜 홈페이지(www.donotcall.or.kr)에 접속

② 고객임을 확인하는 본인 인증 절차 수행(휴대전화 실명 인증)

③ 고객이 마케팅 연락을 받고 싶지 않은 다수의 회사를 선택한 후 두낫콜 서비스 신청

 * 금융업권별 소속 금융회사를 일괄선택 가능

④ 고객의 휴대전화 번호가 각 금융협회로 전송됨

 *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정보 없이 휴대전화 번호만을 전송

⑤ 각 금융협회는 소속 금융회사에 고객 휴대전화 번호 전달

⑥ 금융회사는 고객의 휴대전화로 마케팅 연락 중지




이 서비스는 마케팅 영업이 주로 이루어지는 휴대전화에 한하여 마케팅 등 영업목적의 광고성 전화와 문자메시지 발송을 2년간 차단하는 것으로 금융소비자와 체결한 계약 유지 등을 위해 필요한 연락은 차단대상이 아니며, 휴대전화 이외에 집전화․이메일 등 다른 매체를 통한 마케팅 연락까지 차단을 원하는 경우에는 개별 금융회사에 신청하여야 한다.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및 각 금융협회는 4개월간 시범운영을 통하여 전 금융회사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는 한편, 시범운영 기간에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하고 금융회사 및 금융소비자 의견을 수렴하여 올 연말까지 미흡한 사항을 개선한 후 2015.1월부터 동 서비스를 정식 운영하기로 했다.


금융권 연락중지청구(Do-not-call) 서비스 관련 Q&A


1. 두낫콜 등록을 하면 어떤 효과가 있나요?


  금융회사로부터 본인인증을 거친 휴대전화 번호로 마케팅 목적의 광고성 전화 및 문자메시지를 더 이상 받지 않게 됩니다.  다만, 마케팅 목적 이외에 계약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연락 등은 차단 대상이 아닙니다.  만약, 휴대전화 이외에 전화번호․이메일 등으로도 마케팅 연락을 받고 싶지 않은 경우에는 개별 금융회사로 요청하여야 합니다.


2. 한번 두낫콜 등록을 하면 영구적으로 마케팅 연락이 차단되나요?


  두낫콜 등록 후 2년간 마케팅 연락이 차단되며, 두낫콜 등록을 철회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됩니다.


3. 두낫콜 등록을 했는데도 왜 전화나 문자가 오는지요?


  두낫콜 등록 후 해당 금융회사의 전산시스템에 반영되기까지 약 2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또한 두낫콜 등록을 하였더라도 그 후에 금융회사 영업점 등에서 마케팅 연락에 대한 동의를 하였다면 나중에 신청한 사항이 적용되므로 금융회사로부터 마케팅 연락이 올 수 있습니다.


4. 휴대전화 번호가 변경되면 두낫콜 등록을 다시 해야 하나요? 


  그렇습니다. 두낫콜 등록은 휴대전화 본인인증을 통하여 등록된 전화번호만 적용되기 때문에 번호가 바뀌었다면 금융회사에 본인의 휴대전화 번호를 변경한 후 두낫콜 등록을 다시 하면 됩니다. 


5. 휴대전화가 2개인데 이럴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


  각 휴대전화별 본인인증을 한 후 두낫콜 등록을 각각 하여야 합니다.


6. 두낫콜 관련 민원신청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두낫콜 홈페이지(www.donotcall.or.kr)에 접수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마케팅 홍보내용을 수신한 문자의 화면이나 전화내용(녹취) 등을 첨부하여 접수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