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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직행좌석버스 '시민불편 최소화' 중점 둔 입석대책

코알라코아 2014. 7. 17. 11:32

국토교통부는 수도권 직행좌석버스 입석 금지로 인한 이용자 불편을 줄이기 위해 버스 기점이 아닌 중간 정류소에 차량을 추가 투입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등 수도권 지자체는 16일 오후 3시 수도권 교통본부에서 대책점검회의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의 수도권 직행좌석버스 입석 금지 보완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우선 그동안 버스 증차를 준비해 온 지자체와 버스업계는 물론 대기시간 증가 등 불편함 속에서도 입석탑승을 자제한 이용객들의 적극적인 협조로 입석대책이 전반적으로 원활하게 시행됐다고 평가했다. 

다만, 성남, 용인 등 일부 지역의 경우 특정 시간대에 이용객이 집중적으로 몰리면서 다소간 혼란이 발생하고 중간 정류소의 경우 빈 좌석이 거의 없거나, 일부 버스가 만석으로 무정차 통과하는 등의 사례가 있어 불편이 야기되기도 했다고 밝혔다. 

국토부와 수도권 지자체는 회의에서 대책 시행 첫날 모니터링 결과를 바탕으로 추가 대책 마련에 주력했다. 

경기도 내 중간 정류소에서 출발해 서울로 들어오는 출근형 버스 등을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증차하고, 필요시 중간정류소와 서울 외곽 지하철·버스 환승 거점을 연계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이용객들의 혼란이 없도록 홍보도 강화할 방침이다. 하지만 지자체간 협의와 전세버스 공동배차계약, 교통카드 단말기 설치 등이 필요해 최소한 1~2주는 걸릴 것으로 예상했다. 

국토부는 수도권 직행좌석버스 입석대책 상황본부와 수도권 각 지자체에 설치된 상황반을 통해 광역버스 운행 관련 문제점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대책을 내놓기로 했다. 

이를 위해 매일 2회 이상 충분한 모니터링을 하며 공무원 뿐 아니라 교통전문가도 주요 정류소 및 노선 점검에 참여시켜 모니터링의 전문성을 높이기로 했다. 

국토부는 이번 수도권 직행좌석 버스 입석 대책이 조기에 안정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수도권 직행좌석버스 입석대책,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수도권 직행좌석버스 입석대책 2일차 오전 출근시간 모니터링 결과, 전날 대비 전반적으로 혼잡도가 완화되고 이용자 대기시간도 감소한 것으로 평가했다. 

이는 시민들의 사전 준비, 지자체의 증차, 운송사업자의 배차시간 조정 등에 따른 것이며, 현장 안내 등도 정거장 질서유지에 도움이 된 것으로 보인다. 

비록 첫날 대비 혼잡도가 완화됐다 하더라도 시민 불편은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로 진단하고, 수도권 교통본부 회의실에서 국토부 제2차관(여형구)과 수도권 지자체 버스담당국장, 전문가, 시민단체 등이 머리를 맞대고 추가 보완 대책을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입석대책 모니터링 결과 및 추가 검토사항을 보면 우선 고속도로를 통과하는 직행좌석버스 입석 제한에 따라 이용자 대기시간 증가에 따른 불편이 예상된다. 

버스 출발지점(기점)이 아닌 중간 정류소에서 빈 좌석이 거의 없고, 무정차 통과 등 사례 다수 발생했다. 

모니터링 결과 혼잡도가 높았던 노선 및 구간 등을 중심으로 전세버스 등을 활용해 출근형 급행버스 등 확충했다. 

강남대로, 삼일로 등 주요 지점에 증차된 버스가 한꺼번에 진입함에 따라 서울시내 교통체증이 가중되기도 했다. 

출근시 중간 정류장~양재·사당 등 서울외곽 버스 및 지하철 환승거점을 연계해 수도권 교통혼잡 최소화헤 노력했다. 

퇴근시 혼잡도가 높은 노선의 증차차량은 중간 정류장별 버스를 분산해 출발토록 함으로써 주요 거점지역의 혼란을 최소화하는 방안도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모니터링 기간(1개월)을 둔 것은 불합리한 문제점을 최대한 발굴해 입석해소 대책의 실효성을 높이는 데 있다. 

시민 불편 최소화에 중점을 두고 충분한 모니터링(매일 2회)을 통해 각종 문제점 및 개선대책을 마련한 후 시행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