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쓴기사

영화 <존 레논 컨피덴셜>은 왜 만들어 졌는가?

코알라코아 2008. 7. 15. 07:57
반응형

 

 

 

 

 

그의 생애 가장 ‘위험했던’ 순간의 기록

후퇴를 모르던 문화혁명 아이콘의 진실

존 레논 컨피덴셜

 

 

존 레논이 비틀즈 해체 이후 어떤 일들을 했는지, 그러한 일들을 했고 그의 음악들이 그토록 반향을 불러일으키는지를 모든 사람들에게 이야기하고 싶었다. 일부 작가들, 역사학자들, 평론가들 정도만이 사건에 대해 일반 대중들은 레논이 겪었던 투쟁을 전혀 모른다. 레논 사건을, 당시의 미국에서 벌어졌던 일들을 사회, 정치, 문화적으로 해석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  <존 레논 컨피덴셜> 데이비드 리프 감독 인터뷰 中

 

 

“존 레논의 이야기를 통해서 이와 관련이 있는 언론의 자유나 정부의 공권력 남용 등과 같은 소재를 다뤄보고 싶기도 했다. 개인적으로는 존과 요코의 굳은 의지를 알리고 싶었다. 그러한 믿음이 생겨날 우리는 변화를 이끌어낼 있다. 존이 생전에 이야기했듯이진정으로 바라는 것이 있다면 무관심을 버려야 한다’.”

-  <존 레논 컨피덴셜> 존 쉐인펠드 감독 인터뷰 中

 

 

 

 

존 레논을 기억하는 수 많은 사람들과의 실제 인터뷰를 통해 얻어진 결과물 <존 레논 컨피덴셜>

 

무엇이 정말 일어났는지를 이야기해 믿을만한 사람을 과연 어떻게 골라내야 할까? 시대를 기억하더라도 직접 개입되어 있지 않았거나 책이나 다른 사람을 통해 사건에 대해 간접적으로 알고 있는 사람들은 일단 제외시켰다. 우린 정말 현장에 있던 사람들을 원했다. 닉슨 정부 관계자들로부터 극좌파에 이르기까지 사건에 관여했던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싶었다.데이비드 리프

 

존 레논과 그의 활동에 대해 이야기하는 수 많은 사람들. 데이비드 리프와 존 쉐인펠드 감독은 <존 레논 컨피덴셜>을 단지 역사적 사건만을 나열하는 식의 다큐멘터리 영화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당시 존 레논과 함께 시대를 살았던 다양한 인사들의 생생한 증언을 택해 가장 현실적인 존 레논의 진실에 한 발짝 더 다가선 다큐멘터리 영화로 완성시켰다.

 

<존 레논 컨피덴셜>을 만들기 위해 2005 4월 이미 존 싱클레어와 인터뷰를 마친 데이비드 리프와 존 쉐인펠드 감독은 2005 7월 본격적으로 <존 레논 컨피덴셜> 제작 과정에 착수한다. 두 감독은 당시 FBI 요주의 대상이었던 안젤라 데이비스 교수, 블랙팬더당의 리더 바비 , 이피 멤버였던 스튜 앨버트, 뉴욕계 푸에르토리코인 단체 로드 대변인이자 방송인인 제랄도 리비에라 등 존 레논을 알고 있거나 함께 사건을 겪었던 주변 인물들의 인터뷰부터 시작한다.

 

그리고 레논을 감시하는 임무를 맡았던 명의 전직 FBI요원들과 닉슨 대통령의 수뇌부였던 G. 고든 리디와 , 1972 선거 당시 닉슨의 라이벌이었던 민주당 후보 조지  맥거번까지 두 감독은 존 레논을 감시하던 당시 정부 쪽 인사들의 인터뷰까지 화면에 담아낸다. 뿐만 아니라 인터뷰 후 존 레논이나 그의 음악에 대해 전혀 모른다라고 고백하기까지 한 전 뉴욕 주지사 마리오 쿠오모를 인터뷰, 존 레논이 미국에서 일련의 사건을 겪었을 당시 정부의 입장이나 정치적 상황까지 가장 객관적으로 존 레논과 당시 사건에 접근한다.

 

비틀즈 이후의 존 레논!  

음악가로 혁명가로 60,70년대를 살았던 청년 존 레논에 대한 생생한 기록!

<존 레논 컨피덴셜> 60년대 중 후반부터 70년대 초까지 아티스트로서, 사회 혁명가로서 존 레논의 행적을 생생히 담아낸 다큐멘터리 영화다. 영국 출신 그룹 최초로 미국 빌보드 차트 1위를 기록하며 전세계 젊은이들의 우상으로 떠올랐던 전설적 그룹 비틀즈의 일원이었던 존 레논. <존 레논 컨피덴셜>에서는 최고 아티스트로서의 부와 명예를 한 손에 거머쥐고 있었던 그가 60년대 중 후반 사회 운동에 뛰어들게 된 계기와 그로 인한 변화, 미국으로 대변되는 기득권 세력의 위협 속에 겪었던 인간적 갈등의 모습이 ‘Imagine’ ‘Love’ ‘Give peace a chance’등 주옥 같은 그의 음악과 어우러져 소개된다.

 

레논의 여신이었던 오노 요코를 비롯해 블랙팬더당의 바비 씰, 유명 언어학자 노암 촘스키 등 존 레논과 함께 격동의 시대를 겪었던 31명 유명인사들의 존에 관한 생생한 증언으로 구성되는 영화 <존 레논 컨피덴셜>에서는 존 레논에 대해 우리가 예상치 못했던 다양한 이야기가 흥미롭게 전개된다. 영화는 수많은 언론에서 다루어졌던 존 레논의 기록자료, 그를 옆에서 지켜본 동료나 사회인사들의 존 레논에 대한 신랄한 평가를 담아내며, 우리가 기억하는 천재 음악가로서의 존 레논 그 이상으로, 보다 다층적으로 그를 이해할 수 있는 색다른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반응형